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9개월 아기 발달, 9개월 아기 키우기

by mama홀리조이 2023. 4. 28.
반응형

9개월 아기 발달, 9개월 아기 키우기

 

9개월 아기 발달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9개월 아기, 걸음마 준비 

이 시기가 되면 아기들은 신체 조절 능력이 좋아집니다. 그래서 기거나 앉는 것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아기들이 걸음마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허리 힘이 필요합니다. 아기들의 앉기 동작은 허리 힘을 길러주는 것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아기는 이렇듯 기어가고 앉는 동작을 반복해서 해보며 근육 힘을 키우고 곧 걸음마를 시작할 준비를 하게 됩니다. 

 

2. 9개월 아기, 발달의 개인차 

9개월 정도가 되면 아기들마다 발달 시기에 차이가 많아지게 됩니다. 기기나 앉기 등의 발달은 특히 그 차이가 크지만, 생후 9개월 무렵에도 뒤집기 혹은 앉기가 불가능한 모습이라면 소아청소년과나 발달센터를 방문하여 아기의 발달에 이상이 있는지를 검사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9개월 아기, 잡고 서기

이 시기 즈음에는 아기들이 점차 주변에 있는 것들을 잡고 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앉고 기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신체 발달과 근육 힘을 길러본 아기들은 주변에 있는 것을 잡고 서보며 잠시 서있는 시간을 통해 다리 힘을 기르게 됩니다. 소파를 잡고 서는 것은 기본이며 집안에 있는 가구 중 아기의 선 높이와 맞는 것을 다양하게 잡고 서서 있으려는 모습들이 많이 보이기 때문에 아기를 항상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기들은 특히 빨래 건조대를 잡고 일어나는 것도 좋아하는데, 빨래건조대는 힘이 없어 아기들이 잡고 일어날 때 함께 넘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특별히 더 주의를 해야 합니다. 

 

4. 9개월 아기, 낯선 환경에 대한 경계심

9개월 아기들은 이제 낯선 환경에 대한 경계심을 조금씩 갖게 됩니다. 엄마와의 애착관계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아기들의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아기들이 점점 자신을 인식하는 과정 중에서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아기들이 새롭고 낯선 것을 대해야 한다면 익숙한 것과 같이 있을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좋아하는 애착 인형이나 소품 등을 함께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9개월 아기, 기억력

아기들은 이 시기에 구체적인 정보를 기억하는 것을 더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전에 보았던 행동을 보고 기억하며 따라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기억력이 발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6. 9개월 아기, 고집, 떼

9개월이 된 아기들은 이제 어느 정도 자의식이 발달하게 됩니다. 자신의 좋고 싫음을 표현할 수 있게 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금부터 아기의 떼가 생기는 시기이므로 안전사고와 같은 부분은 아기에게 일관성 있게 되고 안되고를 표현하며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9개월 아기, 돌보기

아기들은 행동반경이 넓어지며 자유롭게 몸을 움직여 탐색하므로 아기의 주변이 안전할 수 있도록 늘 정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아기와 애착을 지속적으로 형성하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마사지나 스킨십을 통해 도움을 줍니다. 아기에게는 사소한 것들이라도 밝게 웃으며 칭찬하는 모습을 보여주도록 하며 다양한 책을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자주 읽어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시기 아기들은 동요를 틀어주고 율동을 보여주면 집중하며 웃음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기들이 손을 움직이며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잼잼이나 곤지곤지 등 손을 움직이며 하는 놀이를 함께 해주고 아기들의 손을 자주 움직이는 것을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8. 9개월 아기, 이유식

아기의 이유식 양이 9개월 정도가 되면 더 늘어나게 됩니다. 이유식을 하루 2회 정도 하고 있었다면 9개월 아기들에게는 하루 3회 정도로 이유식 양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9. 9개월 아기, 발음

아기들은 옹알이를 더 자주하고 더 길게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옹알이가 의미 없이 들리기도 하지만 말을 길게 하고 싶은 듯 계속해서 무엇이든 말소리를 내는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그전보다 조금씩 발음이 또렷해지며 스스로 뿌듯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때 엄마, 아빠가 칭찬을 해주면 기분이 좋아지며 웃는 표현 등을 보여줍니다. 

 

10. 9개월 아기, 알아 듣기

9개월 정도가 되면 아기들은 성인의 간단한 말들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이해하며 그대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신의 이름을 알아듣기도 하고 "안돼!"라고 하는 말의 뜻을 알아듣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