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신생아 키우기 - 50일 아기, 2개월 아기 발달

by mama홀리조이 2023. 4. 23.
반응형

신생아 키우기, 50일 아기 발달

 

아기가 태어난 이후에는 많은 발달을 거쳐 성장하게 됩니다. 생후 50일경 아기의 발달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50일 아기 시각 

50일 정도가 되면 아기의 시각이 발달하게 됩니다. 아기의 시선에 사물을 보여주며 위치를 이동할 때 이동하는 사물을 따라 아기의 눈동자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동자가 따라 움직인다는 것은 그만큼 시력이 발달했다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그전에는 명암을 조금씩 구별하기 시작했지만 이제는 희미하게 사물을 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보통 이 시기부터 모빌을 달아주어 움직이게 해 주면 아기의 시각을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직 윤곽이 뚜렷하게 보이거나 색을 구별하여 알기는 어렵고 15센티미터 이상의 물체를 보기 어려우므로 모빌은 아기의 시선에 가까울 수 있도록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50일 아기 배냇짓

생후 2개월 정도까지의 신생아가 자면서 웃거나 눈, 코, 입을 움직이는 행동을 배냇짓이라고 합니다. 보통 웃는 모습으로 보이지만, 사실 배냇짓은 얼굴 근육이 저절로 움직이는 생리적인 웃음의 표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배냇짓이 의미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배냇짓을 통해 엄마와 아기 사이의 초기 애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이 되기도 합니다. 

3. 50일 아기 고개 들기

50일 정도의 아기는 아직 목을 가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엎드려 있을 수 있도록 자세를 잡아주면 반복적으로 고개를 들려고 시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런 시도들을 통해 점점 목에 힘이 생겨가며 이 시기에 일시적으로 45도 각도 정도를 목을 들어 20초 정도의 시간 동안 버틸 수 있게 됩니다. 아기가 힘들지 않도록 짧은 시간 동안 엎드린 자세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목에 힘 주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면 목의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50일 아기 사경 

신생아기 동안 아기의 머리는 아직 말랑말랑한 상태입니다. 때문에 머리를 한 쪽 방향으로만 눕히면 머리 모양이 찌그러진 모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목에 힘이 생기면서 목을 가눌 수 있게 되면 머리 모양이 점점 바르게 되어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간혹 목 근육이나 척추 이상으로 머리를 한쪽으로만 돌리는 아기들인 경우 사경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의하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 50일 아기 신체 성장 

생후 50일 정도가 되면 아기가 태어나던 날의 체중보다 몸무게가 1-2 킬로그램정도 늘어나며 키도 5센티미터 정도 자라게 됩니다. 물론 아기마다 발달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6. 50일 아기 외출

50일 정도가 되면 외부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또 직접적인 외출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아직 면역이 약한 시기이므로 외출을 할 때는 체온이 적절히 유지될 수 있도록 계절에 알맞은 외출복을 입혀주시고 너무 덥거나 춥지 않도록 체온 조절에 필요한 용품도 꼭 챙기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아기의 목에 힘이 없는 시기이기 때문에 목이나 머리가 너무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7. 50일 아기 통잠

보통 100일 이전에 통잠을 잔다고 합니다. 아기들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빠른 경우에는 50일 정도가 되었을 때부터 통잠을 자기도 합니다. 밤중 수유 횟수를 점차 줄여나가다 보면 통잠을 자게 됩니다. 통잠을 잘 자는 시기가 되면 엄마, 아빠의 수고로움이 조금은 덜어질 수 있길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8. 50일 아기 소리

아기들의 계속해서 입을 움직이며 소리를 내는 옹알이나 쿠잉을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큰 웃음소리가 나기도 하고 기분 좋을 때는 높은 소리로 크게 소리를 지를 수도 있게 됩니다. 이 시기에 이런 소리들을 통해 언어 발달을 하는 아기들에게 적절한 상호작용으로 반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9. 50일 아기 울음소리

이전의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신생아기에는 울음소리로 아기의 기분이나 욕구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50일 정도가 되면 울음소리가 구분되는 것이 보다 더 명확해지는 시기입니다. 울음소리 별 특징을 기억하여 아기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50일 아기의 발달 및 여러 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