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5월 8일, 어버이 은혜에 감사하는 어버이날

by mama홀리조이 2023. 5. 6.
반응형

어버이 은혜에 감사하는 어버이날

 

5월은 가정의 달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들의 날을 기념하는 어린이날, 그리고 어버이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표현하는 어버이날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버이날은 어떻게 제정되었을까요? 어버이날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5월 8일, 어버이날의 의미

 

어버이날은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의 전통적인 미덕을 기리는 날입니다.

 

현대사회의 발전으로 점차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가 되어가며 퇴색되어 가는 어른 봉양과 경로사상을 확산하고 국민정신계발의 계기로 삼아 우리 실정에 맞는 복지사회건설에 기여하도록 하는 범국민적인 기념일이라고 합니다. 1956년부터 5월 8일을 어머니날로 지정하여 경로효친의 행사를 하여오는 과정에서 아버지의 날이 거론되었다고 합니다. 이로 1973년에 제정하고 공포된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어버이날'로 변경하고 지정하였습니다.

 

어버이날에는 각 가정에서 자녀들이 부모와 조부모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감사의 뜻으로 선물을 하거나 효도관광에 모시기도 하며, 기념식장에서는 전국의 시,군,구에서 효자, 효부로 선발된 사람에게 효자, 효부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이들에게 산업시찰의 특전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이날을 전후로 '경로주간'을 설정하고 양로원과 경로원 등을 방문하여 위라혹, 민속놀이 및 국악행사 등으로 노인들을 위로하며 노인백일장, 주부백일장 등을 개최하여 어른 공경에 관한 사상을 앙양합니다.

 

2. 5월 8일, 어버이날에는 어떤 선물을 할까?

1) 카네이션

어버이날이 되면 가장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부모님께 드릴 선물일 것입니다. 어버이날에 의미 있게 드릴 수 있고, 가장 많이 하는 선물 중 하나는 '카네이션'입니다. 알록달록 화사한 꽃을 보면 어르신들께서도 기분이 좋아지시겠지요. 존경과 사랑의 마음을 담아 드리는 선물 중 하나인 꽃, 카네이션을 직접 꽃꽂이하여 꽃바구니를 선물로 드리거나 최근에는 카네이션 모양을 담은 쿠키, 케이크 등 다양한 상품이 있다고 하니 취향에 따라 참고하여 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용돈

어버이날에 부모님들께 딱히 드릴 선물을 고르지 못했다면 현금을 드리는 것도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원하시는 것을 고르시거나, 필요하신 곳에 사용하실 수 있도록 현금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현금을 드릴 때는 봉투에 조금 더 신경을 써서 드린다면 센스 있는 선물이 될 수 있겠죠? 최근에는 현금 봉투에 그림이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전통 문양이나 꽃 그림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봉투들이 있으니 상황에 맞게 준비하셔서 짧은 메시지와 함께 용돈을 드리는 것도 좋겠습니다.

 

3) 기타

카네이션과 용돈이 대표적인 어버이날 선물입니다. 그 이외에도 선물을 고르신다면, 부모님께서 취미활동을 하시는 것에 관심을 갖고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등산이 취미이신 경우 등산 용품, 여행이 취미이신 경우 여행가방이나 여행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품들, 또 혹은 사진 촬영이 취미이신 경우 카메라 혹은 카메라 소품 등 부모님들의 취미에 따라 고를 수 있는 선물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미리 선물을 구입하시기 어려우시다면, 부모님과 함께 백화점, 쇼핑몰에 방문하여 같이 선물을 골라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녀들과 함께 쇼핑을 하는 시간도 부모님들에겐 즐거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하시는 상품, 그리고 만약 옷이나 신발 등을 사게 된다면 적절한 사이즈에 맞게 고를 수 있어 더 좋은 선물이 될 수 있겠지요. 

 

이상으로 어버이날의 의미와 부모님께 드릴 선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버이날을 준비하며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